봄나물로 춘곤증을 날려버립시다

 


입춘이 지나고 나면 산으로 들로, 봄나물 캐러 가는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나른해지기 쉬운 봄에 건강을 챙기기에는 봄나물이 딱이거든요.


오늘은 몸에도 맛에도 좋은 봄나물 종류와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냉이


사진출처 : 두산백과


봄나물의 대표주자 냉이는 비타민, 단백질,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쓰기도 하지요. 또 냉이 씨를 옷장에 넣어 두면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네요.


Tip 구입을 하실 땐 뿌리가 너무 굵고 질기지 않은 것,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인 것, 잎과 줄기가 자그마한 것, 향이 진한 것이 좋아요.

 

냉이는 흙을 털어내고 누렇게 변한 겉잎을 깨끗이 다듬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야 해요.
그렇게 손질해서 살짝 데쳐 무치거나 국을 끓여 먹으면 맛이 있고, 연한 냉이는 날로 양념하여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사진출처 : 두산백과


달래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 봄철 식욕부진과 춘곤증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그뿐 아니라 비타민 A, 철, 칼슘, 식이섬유, 아연 등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어 면역력도 높여주지요. 달래는 익혀 먹는 것보다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아요.


Tip 잎의 색이 진하고 뿌리가 하얄수록 신선한 것이에요. 잘게 잘라 새우를 곁들여 전을 부치거나 양념장을 만들어 먹으면 기가 막히지요.

 


 돌나물


사진출처 : 두산백과


돌나물은 돈나물, 돗나물 또는 석상채(石上菜)라고도 부릅니다. 몸에 수분이 많아 가뭄이나 뜨거운 햇볕에도 잘 견디며 들이나 언덕, 산기슭의 돌 틈에서 많이 나지요. 돌나물은 옆으로 뻗은 줄기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옵니다. 또 특유의 향기가 있어 연한 것은 날로 무쳐서 먹거나, 물김치를 담그기도 해요. 돌나물은 피를 맑게 하고 대하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줄기에서 나오는 즙은 화상을 입었거나 벌레에 물렸을 때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Tip 잎이 짧고 통통한 것, 잎이 어리고 줄기가 연한 것, 작고 도톰한 잎이 꽃송이처럼 나온 것이 좋아요. 

 

고추장과 식초를 넣어 무쳐 먹으면 정말 맛이 있지요. 이렇게 무칠 때는 데치지 말고 날것을 그릇에 담고 양념을 넣어 키질하듯이 그릇째 까불어서 간이 고루 가도록 해야 해요. 손으로 주물러 무치면 풋내가 나며, 무쳐서 오래 두면 숨이 죽어 볼품이 없기 때문이지요.

또 돌나물로 담근 물김치는 약간 덜 익었을 때 먹는 것이 좋아요.

 


 씀바귀


사진출처 : 네이버


한방에서는 봄철 씀바귀를 많이 먹으면 여름 더위를 이길 수 있을 정도로 식욕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봄철 씀바귀는 뿌리가 연해 뿌리째 삶아 무치거나 부침으로 먹어요.


Tip 씀바귀를 고를 때는 뿌리의 노란색이 짙고 잔털이 없는 것을 고르세요. 그리고 쓴맛이 너무 강하면 소금물에 살짝 데치거나 배즙을 첨가하면 좋아요.

 


 취나물


사진출처 : 두산백과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기력 회복에 효과적인 나물이지요. 혈액순환을 촉진해 환절기 감기와 기관지염을 예방해 줍니다. 어린잎은 은은한 향이 있어 나물로 무쳐 먹으면 맛도 좋고 입맛도 돋워주지요.


Tip 줄기와 잎에 솜털이 선명하고 줄기에 붉은색이 감도는 것을 고르세요. 취나물은 봄나물 중 향과 맛이 무난해 나물반찬, 국, 덮밥, 고기볶음 등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나물입니다.

 

 

 두


사진출처 : 두산백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성인은 혈당 조절에 좋고 아이들은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에요. 또 두릅의 쌉싸래한 맛과 향은 신경 안정과 숙면에 도움을 주지요.
두릅은 두 종류가 있는데, 땅에서 나는 땅두릅과 나무에서 열리는 참두릅이 있어요. 땅두릅은 보통 4월 하순에 열리고, 참두릅은 5월 초순에 열린답니다.


Tip 잎이 피지 않고 줄기가 너무 굵지 않은 것, 향기가 강한 것을 고르면 좋아요. 신선할수록 줄기에 연한 가시가 있고 싹이 뭉툭한 것이 맛이 좋습니다. 두릅은 초고추장과 궁합이 좋아서 데쳐서 초고주장에 찍어먹으면 좋아요.

 

그 외에도 참나물, 원추리 등 더 많은 제철 봄나물이 있습니다.

 

춘곤층이 찾아오기 쉬운 봄. 봄나물로 건강 잘 챙겨서 몸도 마음도 튼튼히 하여 또 곧 다가올 여름을 준비해봅시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