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3.06 건망증, 막을 수는 없을까요? 10

건망증, 막을 수는 없을까요?


한해 한해 지나갈수록 자꾸 느는 건망증.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건망증을 이해 못하시는 분들은 아직 젊어서 그렇답니다. 실제로도 그런 말 많이 들으시죠?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차츰차츰 기억력이 나빠져서 건망증도 늘어나기 마련이라는데, 기억력이 위축되는 과정을 예방하고 되려 기억력에 좋은 생활이나 음식을 챙겨 먹는다면 건망증도 우리 생활에서 없어지지 않을까요?


오늘은 미국 과학전문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가 흐릿해진 기억력을 살릴 수 있는 비결 4가지를 발표하여 그것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비결 잘 챙겨서 건망증을 퇴치시켜 볼까요?


하나, 유산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이란 숨이 차지 않으면서도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로는 걷기, 파워 워킹, 등산, 달리기, 수영, 자전거(스피닝), 줄넘기, 에어로빅 등이 있습니다.


운동이 몸을 건강하고 하고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하고 있지만, 운동이 뇌에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중요한 부분인 해마(뇌의 기억력 중추)는 나이가 들면서 위축되기 마련인데, 정기적으로 걷는 노인들의 해마는 오히려 커지고 있음이 연구 결과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유산소 운동이 해마에 영향을 주는 이유를 운동이 뇌에서 성장 요소를 생산하도록 부추기거나, 운동을 하면 뇌로 혈액이 다량 흘러들어가므로 영양분과 산소가 더 많이 전달되었기 때문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유산소 운동이 기억력의 노화를 늦춰준다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두울, 기억력에 좋은 음식 먹기



노화와 질병의 원인을 제공하는 유해산소, 알고 계시나요?
이 유해산소는 음식물과 산소가 결합하는 과정 중 발생하는데요. 이것을 항산화제가 중화시켜준다 합니다.


유해산소는 나이가 들면서 몸에 축적되는데, 이것을 없애지 않으면 결국 뇌세포를 파괴합니다. 그래서 항산화제가 많은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사과, 바나나, 녹색 잎채소, 마늘, 당근 등이 있습니다.


세엣, 머리 쓰는 게임 하기



생각을 열심히 해서 뇌가 늙을 틈을 주지 않는다면 기억력과 인지 능력이 좋아지는 건 당연하겠죠?


그래서 어르신들이 화투게임을 하시는 것을 보고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도 빈말이 아닙니다.


머리를 쓰게 만드는 게임으로는 간단히 혼자 할 수 있는 낱말풀이나 스도쿠가 있고,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으로는 보드게임이 좋습니다.


네엣, 잠 충분히 자기



잠이 보약이란 말이 있죠. 그만큼 잠이 사람에게 필요하고 중요하단 뜻입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뇌는 잠들지 않는다네요. 잠을 자는 동안 뇌는 낮에 있었던 일의 기억을 정리하여 지워 버릴 정보와 보관할 정보를 분류하여 장기 기억 폴더에 집어넣습니다.


그렇기에 좋은 기억력을 위해서 잠은 충분히 자도록 합시다.
참고로 수면시간은 타고난 체질과 습관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다고 하니 잠의 양보다 질에 신경을 쓰면 됩니다.


출처 : 코메디닷컴 http://bit.ly/2oKAbXT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