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2012. 10. 29. 22:55

[겨울철차량관리] 겨울철 안전을 위해 자동차 점검 7가지 !!!

1. [겨울철 차량관리] 엔진오일

 

겨울철 엔진은 5w30을 사용해아 한다는 것입니다
 
엔진오일 통을 보게되면 5w30이나 0w30, 10w40 이런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암호같지만 이것은 오일의 점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W = winter 겨울용이라는 뜻입니다,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앞에 5는 -38'c까지도 오일이 굳어지지 않는다는 표시이고 뒤에 30,40은 고온에서 점도수치 입니다.


2.[겨울철 차량관리] 워셔액


워셔액이 얼지 않도록 동절기용으로 바꿉니다.. 여름용 넣고 겨울에 주행하다가는 워셔액통이 동파되고 앞유리가 얼어 시야까지 가려지는 큰 낭패를 볼수있습니다. 


3. [겨울철 차량관리]성에제거


겨울에 눈이나 이슬로 인해 아침에 유리앞이 얼어져있을것을 자주볼것입니다. 그것을 제거 해주는 공구가 있습니다.. 있으면 좋겠죠?^^

 

4.[겨울철 차량관리]와이퍼

 


와이퍼가 오래된 것이라면 이가 많이 상해서 시야를 깨끗히 해줄수 없습니다..특히나 눈내리는 날 주행시 잘 닦아지지 않아 운전하기 참 곤란한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운전하는데 시야가 가려지면 정말..위험하겠죠?? 꼭 확인하세요.

5.[겨울철 차량관리]타이어


1)[겨울철 차량관리] 공기압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 타이어 압력이 떨어져 운행 중 펑크가 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수시로 공기압을 체크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2)[겨울철 차량관리] 타이어마모도


타이어의 마모가 심한게 된 경우에는 새 타이어에 비해 약 2배 가까운 제동력의 차이가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멈추는 능력이 2배 떨어진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마모한계 표시는 그루부속에 위치하고,다들 볼수 있도록 ▲형 마크를 보고 확인할수 있게 표시 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의 안전 마모한계는 1.6mm입니다.


6.[겨울철 차량관리]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비정상적으로 긁히는 소리가 나거나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돼도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심한경우이다. 일반적으로 디스크패드는 3~4만km이고 드럼식 라이닝은 6~7만km 기준으로 교환해야합니다.

 

7.[겨울철 차량관리]부동액/히터

 


사계절용 냉각수를 대부분 사용하지만 겨울철을 맞아 다시한번 점검해보는 것이 안전하게 겨울을 지낼수 있을 것입니다. 농도,양을 반드시 점검 해 주어야 합니다.냉각수와 부동액은 50:50으로 혼합하여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2년마다 완전히 물을 빼고 다시 채우는 것이 좋은 차량 관리법이라고합니다.

겨울철 드라이빙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히터입니다. 라디에터의 팬 센서가 온도를 감지하여 팬을 돌림으로써 히터가 작동하게 되는데 팬 센서나 릴레이가 불량하게 되면히터가 고장나게 됩니다. 히터를 사용할때 바람에서달달한 냄새가 나면 부동액이 새는 것을 의심해볼 필요가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정비소에가서 정비를 받아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겨울철에 점검해야할 것은 더 있지만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을 이렇게 남기게 되었습니다.. 곧 겨울이 옵니다. 자기 일 하느랴 많이 바쁘겠지만 [겨울철 차량관리] 자기 생명과 관련 있는 것이니 겨울을 대비해서 꼭 차량 점검 해서 자기 안전 스스로 지키길 바랍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