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이야기2020. 7. 16. 02:23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이번 여름은 작년에 비해 더울 것이라고 하는데요.
뜨거운 여름 날씨 에어컨은 어느새 여름철 필수 가전이 되었죠.


여름철 에어컨을 틀어놓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가정에서는 전기세 부담이 이만저만 아니죠.
그래서 에어컨 사용에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알아볼게요.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1. 낮은 온도로 강하게 틀기


더운 여름날, 에어컨 온도 어떻게 설정하시나요?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에어컨을 처음 틀 때에는 낮은 온도로, 강풍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강풍으로 하면 공기 순환이 빠르게 되어 희망 온도에 빨리 도달하게 되고,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실외기 작동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2. 선풍기와 함께 가동하기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트는 방법은 이미 많이 아시는 방법인데요.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틀게 되면 더운 열기를 빨리 식혀주어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3. 전원 켰다 껐다는 금지!


에어컨 전기세를 좌우하는 것은 전력소비가 많은 실외기 작동인데요.
온도를 낮춰 찬바람을 만들어주는 에어컨 실외기 속 냉매 압축기 ‘컴프레서’와 관련이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속 컴프레서는 인버터형과 정속형으로 나뉘는데요.

2011년 이후 출시된 대부분의 에어컨은 인버터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인버터 방식은 에어컨 전원을 켜고 희망온도를 설정하면 에어컨을 끄기 전까지 컴프레서가 운전의 강약을 스스로 조절하여 계속해서 가동이 되는 방식입니다.


반면 정속형 방식은 설정한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의 운전이 중단되고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운전하는 방식인데요. 아무리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이라 해도 전원을 켰다 껐다를 반복하면 전력 소모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4. 에어컨 날개 방향, 위쪽으로 설정하기


따뜻한 공기는 위로,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향하는 성질 알고 계시죠?
에어컨의 차가운 바람을 아래로 향하게 둔다면 공기의 순환이 되지 않고 차가운 공기가 아래에만 머무르게 되겠죠? 따라서 차가운 공기를 위쪽에 공급해 주면 아래로 향하는 성질 때문에 공기가 전체적으로 순환되면서 실내 온도가 빨리 내려갈 수 있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5. 에어캡 활용하기


일명 ‘뽁뽁이’ 들어보셨지요?
겨울철 난방에 효과가 있어 창문에 붙여주곤 하는데요. 이 에어캡이 여름철 냉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겨울철에는 외부의 찬 공기를 막아주어 실내 온기를 보존해 준다면, 여름철에는 외부의 자외선과 열을 막아주어 실내의 온도가 뜨거워지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어컨의 필터를 2주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청소해 줘도 최대 15% 전기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잘 활용하셔서 즐겁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친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