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상식탐구2018. 8. 20. 14:42

구글(google) 위치기록 꺼도 사용자 위치 자동으로 저장된다.


요즘 검색엔진 뭘 쓰시나요?

저는 주로 네이버, 다음, 구글을 쓰는데 요즘 구글 사용량이 많아졌습니다.

구글은 전 세계의 내용을 모아서 보여준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객관성이 높을 듯해서 더사용하죠



그런데 구글이 위치를 껐는데도 위치를 자동으로 저장을 한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지도 검색이나 내 위치도 자동으로 저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구글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위치정보 저장을 원치 않더라도 사용자의 위치를 저장해왔다는 건데 정말일까요?



구글은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의 위치 정보 저장 여부에 대한 동의를 미리 받습니다.

우리는 흔히 길 찾기를 위해 구글맵 같은 경우처럼 위치 정보를 쓰는 대다수 경우 사용자의 위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인지 묻습니다. 이에 동의했다면 구글맵은 그때부터 사용자의 위치를 기록하고 타임라인에 일일 동선을 표시합니다. 내가 어디에 있든 그 위치를 알아서 저장하는 신기한 시스템으로 기술적으로 칭찬할 만 합니다.



하지만 분 단위로 누가 어디에 갔는지 이동 내용을 상세히 저장하는 것은 사생활침해 위험이 있어 구글 측에서는 그런 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위치기록(Location History)' 기능을 끌 수 있도록 권합니다.

이에 구글은 ‘위치기록을 언제라도 끌 수 있습니다. 위치기록을 끄면 당신이 가는 곳이 더는 저장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을 보냅니다.



많은 사용자가 위치기록 기능을 끄면 자동저장이 안되는 줄 알고 있었지만 AP통신은 이 안내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위치기록을 중단해도 몇몇 다른 구글 앱은 사용자 위치 기록을 묻지도 않고 자동으로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사용하는 구글앱을 열었을 때 안드로이드 폰의 자동 일기예보를 갱신하면서 위치를 다시 저장하는 경우처럼 위치기록 기능을 껐지만, 또다시 일기예보 앱에서 자동저장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에 구글은 어떤 입장을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사용자의 위치기록을 끄도록 허용했다면 그 기록을 유지, 관리하는 모든 시스템도 같이 꺼야 될 것입니다.



IT 기술의 발달로 편리해진 인공지능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지만, 인간의 지극히 작은 생활까지도 침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해 보입니다.

내가 매일 소지하고 있는 핸드폰에 대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십니까!

Posted by 초록쌈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