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이야기2020. 9. 22. 10:49

레몬효능이 이렇게나? 뚝딱~수제 레몬청 만들기

 

 

 

요즘 마트에 가면 과일 코너에 레몬이 눈에 띄게 됩니다. 레몬은 비린내를 제거해 줘 생선요리에 자주 쓰이고 샐러드의 소스를 만들 때도 자주 쓰이게 됩니다. 그리고 감기 예방을 위해 레몬차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데 레몬효능 알아보고 레몬청도 만들어 봐요.

 

 

 

 

1. 레몬의 효능, 뛰어난 살균력

 

레몬은 미생물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 또 레몬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안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도 살균해 주며, 가글 효과가 있어 입 냄새 제거 및 구내염 등 입안 질환을 예방해 준다.

 

 

 

 

2. 레몬의 효능, 혈압조절에 탁월

 

레몬에는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 P가 풍부해 모세혈관의 탄력을 도와 혈액순환을 개선해 줘 혈압 유지에 탁월하다.

 

 

  

 

3. 레몬의 효능, 신장 결석 예방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다. 작은 결석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크기가 커지면 엄청난 고통과 함께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때 레몬즙에 있는 구연산이 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줄 수 있다.

 

 

 

 

4. 레몬의 효능, 비만 예방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높여준다. 또 레몬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물을 흡수해 대장까지 가기 때문에 뇌에 배가 찼다는 신호를 보내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을 촉진하고 지방분해를 자극하여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다. 펙틴은 배변 활동과 유익한 박테리아 생성에 도움을 준다.

 

 

 

5. 레몬의 효능, 인후통 완화와 면역력 증강

 

레몬청에 꿀을 타서 마시면 목의 인두와 후두부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레몬의 항산화 성분이 균의 감염력과 박테리아 살균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통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6. 레몬의 효능, 체내 독소 제거 및 항암효과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레몬즙을 뿌려주면, 레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등 각종 항산와 물질이 생선이나 고기가 탈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의 생성과 체내 독소 제거에 뛰어나다. 레몬은 체내에 세포가 손상되어 암세포로 변이 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7. 레몬의 효능, 피부 노화 방지 및 가려움증 완화

 

레몬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항산화 물질이 피부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레몬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피부 노화를 늦추고, 폐, 신장, 피부에 쌓여있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줌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작용을 한다. 또한 비타민C는 우리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 탄력과 재생에 효과적이다. 또한, 벌레에 물렸을 때 레몬을 문지르면 레몬에 들어있는 항염 성분이 가려움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8. 레몬의 효능, 비린내 제거와 음식의 풍미 증가

 

생선회를 시키면 옆에 레몬 조각을 함께 세팅해 준다. 생선회에 레몬을 뿌려 먹으면 비린내를 제거하고 생선 살의 탄력감을 살려 생선회의 풍미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굴을 먹을 때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레몬에 들어있는 아스코르브산이 굴에 풍부한 철분의 장내 흡수를 도와 빈혈 예방 효능이 있다.

 

 

 

 

 

뚝딱~수제 레몬청 만들기

 

어느 해 보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요즘, 감기와 비슷한 코로나 증상 때문에 감기가 걸려도 덜컥 겁을 먹게 된다. 건강에 더 예민해진 올겨울 코로나와 감기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수제 레몬청을 만들어 봅시다.

 

 

 

 

 

 

뚝딱~수제 레몬청 만들기 1

 

싱싱한 레몬을 구입해 소금으로 씻은 후 베이킹소다에 30분 정도 담가 유통과정에 묻은 이물질과 신선도 유지를 위해 방부처리한 약품을 제거해 줍니다.

 

 

 

 

 

뚝딱~수제 레몬청 만들기 2

 

잘 씻은 레몬을 납작납작 예쁘게 썰어줍니다. 레몬은 자체가 이미 예뻐서 자르면 단면이 다 예쁘게 나옵니다.

 

 

 

 

 

뚝딱~수제 레몬청 만들기 3

 

레몬청을 만들기 위해 레몬을 썰다 보면 이렇게 씨가 나옵니다. 씨가 많은 것도 있고 적은 것도 있는데 이 씨는 제거해 줍니다. 레몬 씨가 레몬청의 맛을 쓰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뚝딱~수제 레몬청 만들기 4

 

썰어준 레몬을 소독해 둔 병에 켜켜이 담으며 설탕을 뿌려줍니다. 설탕과 레몬의 비율은 다른 청을 담글 때와 마찬가지로 1:1로 해 줍니다.

 

 

 

 

 

레몬청이 뚝딱~ 금방 만들어졌네요. 며칠만 지나도 설탕이 다 녹아 레몬청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레몬청이 잘 숙성되면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감기도 이기고 코로나도 이길 수 있겠지요? 레몬의 효능을 알고 수제 레몬청도 만들어 마시고 생활 속 안전 수칙을 지켜 건강한 2020년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하늘나리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