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이야기2020. 10. 9. 22:45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들

 

 

사람마다 습관이 있다. 당신은 어떤 습관이 있는가?

습관이란 오랫동안 어떠한 행위를 지속적으로 하여 몸이 저절로 기억되는 행동방식이다.

 

 

 

 

습관을 우습게 여기면 안 된다. 아주 작은 습관이 내 인생을 좌우지하기 때문이다. 습관도 다 같은 것이 아니다. 좋은 습관이 있고 나쁜 습관이 있다.

 

 

 

 

말 그대로 좋은 습관은 내 인생을 좋게 하는 것이고 나쁜 습관은 내 인생을 망칠 수 있다. 망하는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크게 망하는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바로 사망이다.

 

 

 

 

사망(死亡)은 죽을 死에 망할 亡이다. 죽어서 망하는 것이다. 생명보다 귀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니 죽는 것이 인생에 가장 크게 망하는 일이라 하는 것이다.

 

 

 

 

나쁜 습관 중에서도 건강을 해쳐 우리를 망하게 하는 습관이 있다. 그러니 이 나쁜 습관은 미련 없이 버리는 것이 상책이다. 그럼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들 알아보자.

 

 

 

 

 

나쁜 습관 - 불면증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질병이지만 질병 같지 않은 불면증. 밤새 안녕하셨나요? 꿀잠을 자야 하는데 잠이 오지 않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정말 힘든 일이다.

 

하루 숙면 시간을 8시간이상으로 알고 있지만 우리 생활패턴을 이를 허락하지 않는다. 영국 워릭 의대 연구팀이 영국 수면학회에서 발표한 내용이 있다.

 

 

 

 

'하루 수면 시간 5시간 미만인 사람은 사망할 위험이 2배. 심혈관질환으로' 더 놀라운 건 '사망 위험이 1.7배 높다. 모든 원인으로 발생하는 사망위험으로'

 

수면 부족은 결국 '서서히 진행되는 자기 안락사'란 표현까지 나올 정도니 수면시간 잘 지켜야 한다. 그러니 수면에 좋은 음식 섭취하고 운동도 함께 병행하면 좋다. 그래도 안되면 의학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나쁜 습관 - 앉아있기


 

이것도 현대인들의 작업환경이 가져다준 결과다. 사무실에 오랫동안 앉아있기를 하루 10시간 이상이다.

 

이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했는데 '1시간 앉아있을 때마다 2시간의 수명이 줄어든다.

 

4시간 앉아있었다면 당신은 비흡연자이더라도 담배 30개비 피운 것과 같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나쁜 습관 - 편식


 

물질이 풍부한 현시대에 영양실조라 하면 사람들이 웃을 것이다. 하지만 식사 불균형은 영양실조를 초래한다. 그러니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우리 몸은 다양한 영양소를 원한다. 그러니 편식하지 말자~

 

 

 

 

 

 

나쁜 습관 - 흡연


 

아~ 이건 말 안 해도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알면서도 고치지 못하는 것이 흡연이다. 몸에 해로운 담배 왜 못 끊을까? 산에 가서 일부러 독버섯을 따먹는 사람 있는가.

 

 

 

 

'담배 한 개비를 필 때마다 15분 정도의 수명이 단축된다'는 통계가 있다. 그럼 한 갑을 피우면 우리 수명 5시간이 줄어드는 거다. 흡연은 내 생명에 대한 도전이라고 봐진다.

 

 

 

 

담배가 나쁜 이유는 수백 가지의 독소가 들어있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산에 가서 수백 가지의 독버섯을 따서 푹 끓여서 먹는 것과 같다. 담배의 수백 가지 독소는 혈관벽을 약하게 한다. 금연이 해독제다.

 

 

 

 

 

 

 

나쁜 습관 - 음주


아~ 이것도 두말하면 잔소리라 할 것이다.

 

음주가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 역시 알지만 끊기 힘들다. 가끔 한잔의 술은 우리 몸에 약이라고 하지만, 과한 음주는 건강에 치명적이다.

 

 

 

 

과한 음주는 췌장암, 심장혈관 질환, 뇌졸중과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으니 과음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다. 과음으로 인해 조기 사망하는 일들은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나는 나쁜 습관이 있나요?

 

나쁘다고 생각되는 건 미련 없이 버립시다. 코로나 19로 건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그러니 새해 인사가 '건강하시고 오래오래 사세요'로 장수를 바라는 인간의 소망을 담았네요.

 

 

그러니 나쁜 습관 버립시다~^^

 

 

 

Posted by 맛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