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이야기2020. 6. 20. 13:19

 

8년 만에 최대 부분일식 놓치면 후회~

 

2012년 5월 21일 부분일식이 있고 나서 8년 만에 다시 찾아왔어요. 어렸을 때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2020년 6월 21일 내일 오후에 있게 될 부분일식 몇 시쯤인지 함께 알아봐요.

 

 

일식은 개기일식, 부분일식, 금환일식으로 나뉘는데요

개기일식은 달이 태양 전부를 가리는 현상.

부분일식은 달이 태양 일부분만 가려 보이는 현상.

금환일식은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지 못하고 태양의 형체를 알아볼 수 있게 흰띠 모양을 보이는 현상. 금반지 모양과 흡사함.

 내일은 부분일식으로 이번에 놓치면 10년 뒤에나 볼 수 있어요. 우리나라 전역에서 볼 수 있는데요 대신 지역마다 태양이 가려지는 면적이 다르게 보인다고 해요.

 

 

지역별로 태양이 가려지는 면적은?

서울 : 태양 면적 45% 가려짐

제주도: 태양 면적 57.4% 가려짐 (전 지역에서 가장 많이 가려진다고 함)


2020년 6월 21일 부분일식이 가장 잘 보이는 곳은 서쪽 지역이에요. 부분일식 전체 과정을 볼 수 있죠.

 

 

부분일식 시작&종료 시간

시작 : 15시 53분 04초

최대 : 17시 02분 27초

종료 : 18시 04분 18초

 

 

부분일식 관측 시 주의할 점 !

1. '맨눈으로 태양 보지 말 것' 눈에 손상이 있을 수도 있고 심할 경우 실명도 된다네요.

2. '선글라스 착용하고 보지 말 것' 이 역시 눈에 손상을 주니 꼭 주의해주세요.

 

 

일식 볼 때에는 태양필터 장착한 망원경이나 특수 안경을 착용하면 되는데요 이 또한 3분 이상 지속적으로 보지 말아야 해요.

혹시 일식 관측용 망원경이나 안경이 없다면 두꺼운 검정 비닐을 사용해 셀로판지를 여러 겹 해서 관측하시길 바래요.

 

 

모든 국민들이 모두 관측할 수 있게 한국 천문연구원과 국립 과천과학관에서는 페이스 유튜브를 통해 부분일식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계획이라 하니 절대 놓치지 마시길 바래요.

 

 

 

Posted by 맛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