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린내 완전 제거, '고등어 무조림' 황금 레시피

 

고등어 무조림은 좋아하지만, 가끔 비린내가 나서 실패한 경험이 있어 잘 안 하게 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고등어 무조림 황금 레시피대로만 하신다면 비린내는 완전 제거, 감칠맛 나는 고등어 무조림이 탄생할 수 있어요.

 


 

고등어 무조림 재료

생고등어   2마리

  1토막

청양고추, 홍고추  2개 (취향에 따라 넣으시면 돼요)

양파  1개

대파  1개

 

 

고등어 무조림 양념

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생강  1/2큰술

마늘  2큰술

진간장  4큰술

청주  1큰술

매실  1큰술

물엿  2큰술

후추  톡톡

 

 

1. 고등어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물에 식초를 넣고 깨끗이 씻은 고등어를 풍덩~ 10분 담가놔요.

저도 반신반의 한 마음으로 해봤는데요 정말 비린내가 하나도 안 나더라고요.

 

 

2. 고등어의 맛을 살려주는 조연들을 준비해요. 무는 두께가 좀 있어야겠죠? 양파도 무 두께와 똑같이 썰어서 준비해요.

파는 두 번째 손가락 마디 크기로 잘라주세요~ 자신 손가락이 길다 생각하시는 분은 조금 작게 썰어주세요 ㅎㅎ

 

 

3. 이제 양념 만들 차례네요. 된장, 진간장, 물엿, 매실, 고춧가루, 고추장 , 마늘 , 생강반, 청주, 후추, 소금을 싹싹 비벼주세요.

 

 

4. 냄비에 준비한 무를 깔아요. 그리고 다시마 육수를 500ml 정도 넣어요. 그리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센 불에서 끓여요.

 

 

 

5. 5분 뒤 고등어 넣고 준비한 양파를 위에 토핑 해요.

 

 

6. 싹싹 비벼놓은 양념을 위에 골고루 올려요. 뚜껑 닫고 이제 센 불에서 중불로 하여 10분 정도 조려요.

10분 지나면 뚜껑을 열어 양념이 골고루 배일 수 있도록 정리하고 고추를 넣고 다시 10분 조려요. 집에 청양고추가 없어 전 못 넣었네요 ㅎㅎ

 

 

 

8. 10분 지나면 준비한 파를 위에 올리고 중불에서 약불 사이에 놓고 조금만 더 조려주세요. 비린내 완전 제거, 감칠맛 나는 고등어 무조림 완성됐어요.

 

 

 

맛은? 끝내줍니다. 가족이 모여서 맛있게 먹는 걸 보니 뿌듯하네요. 다음에 또 만들어달라는 걸 보니 성공한 거죠 ㅎㅎ

 


고등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기억력을 향상하고 우리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돼요. 등 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다고 하죠.

오메라 3 지방산을 하루에 1g씩 드시면 심장 질환일으키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진다고 하네요. 그리고 우울증,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와 같은 정신 질환에 걸리는 확률도 낮춰줘요.

고등어는 비타민B, 철이 많아서 빈혈, 피부미용에도 효과 있어요.

 

 

 

 

Posted by 맛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