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이야기2019. 7. 24. 09:29

딸기 쨈 만드는 법 어렵지 않아요

봄에 가장 좋은 과일 딸기로 딸기 쨈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아마 남녀노소 누구나 딸기는 좋아하는 과일이죠.

딸기의 효능 역시 대단 하다는 건 다 알고 있으리라 보지만 그래도 딸기 쨈을 만들기 전에 딸기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답니다.

요즘엔 봄철에만 나오던 딸기가 겨울에도 먹을 수 있기에 더 잘 챙겨먹을 수 있어요.

딸기에는 비타민 C, 안토시아닌, 식이섬유, 펙틴, 등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들어 있어서 딸기가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 되고 있습니다.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하니 딸기 쨈을 만들어 먹어 볼까 합니다.


딸기 쨈 만드는 법

재료 : 딸기 2kg, 흰 설탕 1kg, 레몬 1개, 열탕 소독한 유리병

우선 딸기는 흐르는 물에 씻어서 꼭지를 제거 후 물기가 빠지도록 바구니에 건져 놓습니다.

레몬을 씻을 때와 상관없이 딸기는 그냥 흐르는 물로 씻어 주면 됩니다.

딸기 쨈 을 만들 딸기는 대부분 딸기가 끝물로 나올 때 작은 딸기로 딸기 쨈 을 만들기도 하는 데요. 저는 그냥 싱싱한 딸기로 딸기 쨈 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싱싱한 만큼 맛있는 딸기 쨈이 완성 될 것 같아서요.


딸기 쨈 만드는 법

딸기 땜 만들기가 어려울 듯했지만 의외로 쉬웠답니다.

물기가 빠진 딸기를 냄비에 담고 딸기를 손으로 주무르면서 으깨어 줍니다.

도깨비방망이에 갈아도 되지만 딸기 씨의 씹히는 식감을 남기고 싶어서 그냥 도깨비방망이보다는 손으로 으깨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딸기와 흰 설탕의 비율을 원래는 1:1로 만들지만 저는 너무 달게 먹지 않기 때문에 딸기 양의 반 정도의 설탕으로 준비했답니다.

그런 다음 레몬즙을 갈아 딸기 속에 함께 넣어 저어 줍니다.

레몬즙을 넣어주는 이유는 딸기 쨈을 만들어 놓았을 때 향기도 더 좋고 맛도 더 좋답니다.

딸기 쨈을 만들 때 레몬을 또 넣으면 딸기 쨈의 색을 선명하게 해줄 뿐 아니라 레몬에 들어 있는 팩틴이라는 성분이 응고를 도와주며 과즙이 흐믈거리지 않고 젤리처럼 끈적이도록 해주기 때문에 레몬즙을 넣기도 합니다.

또 레몬즙을 넣으면 딸기 쨈의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므로 오래 저장해두고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딸기와 레몬즙을 섞고 으깬 다음 딸기 쨈에 들어갈 설탕을 딸기에 섞고 처음에는 강한 불에 끓여 줍니다.


딸기 쨈 만드는 법

딸기 땜 속에 거품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강한 불을 약 불로 줄인 다음 딸기 쨈을 끓이는 내내 저어주면서 거품을 걷어내야 합니다.

30분 정도 약 불에 끓이다 보면 졸여진 느낌이 나면서 딸기 쨈이 완성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 만들어진 딸기 쨈은 소독해 놓은 유리병 안에 넣으면 수제 딸기 쨈으로 재탄생 됩니다.

딸기 쨈 만드는 법 어렵지 않았죠?

설탕과 딸기와의 비율만 잘 맞추기만 하면 맛있는 수제 딸기 쨈이 되니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