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이야기2020. 5. 9. 01:20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사용처 알아보아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오늘 신청방법과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이미 지난 5월 4일부터 조회가 시작되었고 현금으로 수령하시는 분들부터 지급도 시작되었는데요.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여부와 가구원 수는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 긴급재난지원금을 검색창에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확인됩니다.


▶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창이 나타납니다.



▶ 세대주의 공인인증서로만 조회가 가능하고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신청 요일제로 조회가 가능하니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해당 요일에 조회가 가능하고 토, 일요일은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재산과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도록 되었는데요. 가구원수별 차등지급하여 4인 가족 기준 100만원을 받게 됩니다.


■ 현금 수급 대상자

<출처:행정안전부 화면캡처>

현금으로 받는 대상자는 기초 생활 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중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수급자인 가구입니다.

현금 수급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5월 11일부터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체크카드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체크카드 신청방법


신용/체크카드의 경우도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을 하실 수 있고,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5월 18일(월) 09시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출생연도 ‘요일제’방식을 적용하고요. 5월 16일(토)부터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신청에 대해서는 요일제 방식이 해제됩니다.

 

■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하는 경우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받으시길 희망하시는 분은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이 가능한데요. 5월 18일(월)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 ‘요일제’방식을 적용하기 때문에 해당 요일을 확인하신 후 방문하셔야겠죠?

일부 자치단체에서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경우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온라인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 거동이 불편하시면 찾아가는 신청


혼자 거주하시는 고령의 어르신이나 장애인분들은 ‘찾아가는 신청’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의신청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단위가 ‘가구’이기 때문에 세대주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현실적으로 세대주의 신청이 곤란하거나, 세대주의 동의나 위임장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구원의 이의신청을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오늘(8일)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세부기준이 정해졌다고 합니다.

이의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제기할 수 있고, 이의신청이 제기되면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해당 이의신청과 관련된 가구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지급이 일시 중지된다고 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일부 또는 전액을 기부할 수 있는데요.
신청 개시일로부터 3개월 내에 신청이 접수되지 않을 경우 기부로 간주된다고 합니다.

▶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으로 지급받을 경우,
  -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지원금 신청 시 기부금액(만 원단위)을 선택 가능하며,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신청한 카드에 충전해드립니다.

▶ 선불카드로 지급받을 경우, 해당 자치단체가 준비한 선불카드 권종 내에서 선택하여 기부 가능합니다.
 
▶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을 경우,
   ①카드・모바일형은 신청 시 기부금액(만 원단위)을 선택 가능하고,
   ②지류형은 자치단체별 최소권종* 내에서 선택하여 기부 가능합니다.
 


■ 어디에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과 귀금속, 유흥업소(주점, 노래방), 골프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동네 병원/한의원 사용 가능하지만 대학병원은 사용 불가

▶ 학원비, 유류비 사용 가능
 
▶ 배달앱으로 음식 주문 시 현장 결제 방식으로 이용 가능

사용 기한도 8월 31일까지로 제한되고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자동 소멸된다고 하니 유념하셔야 할 것 같네요.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국민생활도 하루빨리 안정되고 지역경제도 되살아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다시 코로나19 감염증이 지역사회에 전파된 사례가 발생했는데요. 힘들더라도 우리모두가 힘을 합쳐 끝까지 잘 이겨나가길 바랍니다.


Posted by 친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