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건강을 지켜요!

 

앉았다가 일어났을 때 갑자기 머리가 핑 하고 도는 어지럼증을 경험해 보신 분 있으시죠?
어지러움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으로 가장 대표적인 빈혈!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빈혈은 몸을 피로하고 무기력하게 만들어 일상생활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빈혈의 증상과 예방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 빈혈의 증상

빈혈은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빈혈의 발생 원인, 빈혈의 진행 속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빈혈이 있으면 안색이 창백해지고, 어지러우며 피로감으로 쇠약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작업 및 학습능력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쇠약,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숨이 차거나 가슴 통증, 어지럼증, 두통 등이 나타나는데요. 특히 임신 중 일 때는 체내 혈액량이 증가하는데 비해 헤모글로빈 부족, 적혈구 감소하면서 빈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철 결핍성 빈혈로 나타나며 피로감과 두통을 느끼는데요.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빈혈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빈혈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생선!

 

생선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숭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B의 종류인 나이아신을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빈혈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계란!


비타민D가 결핍되면 철분이 혈액 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되면서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D는 무척 중요한데요. 우리가 흔히 먹을 수 있는 계란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 칼슘, 엽산 등이 풍부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3. 빈혈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굴!


굴은 철분과 인,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탁월합니다.
특히 칼슘의 함량은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의 양과 비슷하여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기도 하죠!

4. 빈혈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한 채소인데요.
많지 않은 양으로도 철분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5. 빈혈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콩류!


렌틸콩 한 컵은 225g 짜리 스테이크로 얻을 수 있는 양 보다 더 많은 철분이 들어있고, 대두 한 컵에는 8~9mg의 철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콩은 식이섬유, 칼슘, 단백질도 풍부해 건강에 좋은 식품이죠.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만큼 꼭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빈혈로 인해 철분제를 드시는 분도 있으신데요. 고용량의 철분제를 섭취했을 때 철분을 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철분제보다는 좋은 식품으로 빈혈도 예방하고 건강을 잘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친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