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지탱해 주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 - 뼈 건강

 

우리 신체를 지탱 해주는 뼈!
나이가 들어 신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뼈에서 칼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빠져나가 뼈가 얇아지거나 부서지기 쉬운 상태로 변하게 되는데요.
요즘 부쩍 부모님을 뵐 때마다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시는 모습에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절실해지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인스턴트식품이나 탄산음료, 무리한 다이어트나 운동 부족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젊을 때부터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뼈 건강을 위해서는 골밀도를 높여주는 저칼로리 식물성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B, 마그네슘, 비타민K 등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뼈 건강을 위한 식품으로 우유와 같은 유제품이나 뼈째 먹는 생선만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그 외에도 일상에서 쉽게 접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뼈에 좋은 음식 1. 표고버섯


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은 성분이 칼슘과 비타민D인데요.
특히 비타민D는 칼슘 흡수가 골밀도를 높이고 근육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표고버섯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고, 비타민D 함유량도 높은데요. 생 표고버섯보다는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에 비타민D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말린 표고버섯을 국이나 반찬에 자주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2. 케일 • 시금치


녹색 잎채소에도 다량의 칼슘이 들어있어 유제품 못지않게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골밀도를 향상시켜주는 마그네슘과 비타민K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금치, 케일, 배추, 청경채, 브로콜리 등 다양한 녹색 잎채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3. 자두


여름 제철 과일 자두!
자두는 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K가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를 활발하게 촉진시켜줍니다.
특히 서양 자두를 말린 푸룬에는 뼈 보호 효과가 있는 비타민K,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4. 두부 • 콩


두부는 칼슘 흡수율이 좋고 콩에 들어있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이소플라본까지 섭취할 수 있는데요. 섭취한 칼슘을 뼈로 보내는 과정에서 여성호르몬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이소플라본이 돕습니다.
그래서 폐경기 여성은 골밀도를 높여주는 두부나 콩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5. 계란


계란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D는 우리 몸의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계란도 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7월 말 장마가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너무 찬 음식만 드시지 마시고 우리 몸의 뼈에 좋은 음식으로 활기차고 건강하게 여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친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