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대표 채소 가지의 효능

 

가지는 고온성 작물로 우리나라의 여름에 어울리는 열매채소인데요.
가지하면 보랏빛이 먼저 떠오르죠?


가지의 보랏빛을 띠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안토시아닌입니다. 또 가지 속에 하얀 속살에는 베타카로틴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가지에는 이 밖에도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여름철 보양 채소라고 불린답니다.


오늘은 여름 대표 채소 가지의 효능 대해서 알아볼게요.

■ 가지의 효능 1. 암 예방


우리의 몸속에 포함되어 있는 활성산소들은 암세포들을 생성하고 다양한 암에 걸리게 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이 중요합니다.
가지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있어서 몸속 유해 성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가지의 효능 2.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가지에는 채소 중에서도 매우 높은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장속에 있는 노폐물과 유해 성분을 체외로 배출해 주고 다양한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포만감도 비교적 오래 지속되고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제한된 식단으로 인해 쉽게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인 비타민B가 풍부한 것도 장점이죠. 또 지방과의 궁합이 좋기 때문에 가급적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지의 효능 3. 당뇨 예방


가지는 풍부한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혈당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슐린 생성을 도와주어 혈당조절이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 가지의 효능 4. 피로회복


가지에는 비타민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두 성분들이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를 형성시켜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가지의 효능 4. 빈혈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에 생기는데요. 가지에는 철과 구리가 풍부하기 때문에 적혈구가 정상 기능을 하는 데 도움이 되어 빈혈이 있으신 분들께도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 좋고 시력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가지의 효능 중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더위로 인해 기운이 없거나 몸에 열이 많이 날 때 열을 가라앉혀주어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분들이나 고혈압 환자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 가지의 부작용


반대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분들이나 임산부들, 천식이 있거나 기침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 관련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더운 여름철 입맛도 잃기 쉬운데요. 여름 채소 가지로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친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