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장마가 끝나면 한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요 더위 시작을 알리는 매미소리도 들리네요. 폭염이 시작하면 냉방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여름에 어른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있어요. '에어컨(또는 선풍기) 앞에 있음 감기 걸린다' 저도 많이 들었네요.ㅎㅎ

 

 

냉방병과 감기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시다.

냉방병(冷房病)은 냉방으로 인해 일어나는 병. 이는 냉방이 잘 되어 있는 실내와 한여름 실외의 온도 차가 심해 우리 몸이 적응을 못해서 생기는 병이에요.

냉방병 증상은? 냉방병은 감기 증상과 비슷한데요 두통, 인후통, 근육통, 콧물 증상이 있어요. 감기 증상과 흡사하죠? 이 외에도 손발에 냉기를 느끼거나 복통, 설사, 소화불량이 있으며 심하면 어지럼증도 동반하게 돼요.

 

 

감기(感氣)는 주로 바이러스로 인해 걸리는 호흡기 계통의 병.

감기 증상은? 감기 주요 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이며 코, 인두부, 인후부 등 상기도에 국한되어 있어요. 어때요? 아주 비슷하죠?

의학적으로 냉방병은 질별이 아닌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보고 있어요.

 

 

냉방병 원인은? 앞서 말씀드린 실내외의 온도차가 심하여 나타나며, 실내에 낮은 온도로 인해 습도가 너무 낮아 건조한 공기로 인해 호흡기 점막을 건조하게 하여 세균에 취약하여 나타나며, 에어컨 내부가 오염되어 레지오넬라균으로 인해 감염되어 나타나요.

냉방병 증상이 나타났다면 냉방기구 사용을 금지하고 선풍기도 직접 쐬지 말아야 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하게 되면 거의 좋아진다고 해요.

이렇게 했음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이는 레지오넬라증에 감염될 확률이 높으니 병원 방문하셔야 해요.레지오넬라증에 감염되면 고열, 근육통, 기침, 호흡 곤란 등 증상을 보여요.

 

 

냉방병 예방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에어컨 청소는 자주 해주기

2. 실내외 온도 차이 3-4°C 유지하기

3. 실내 자주 환기시켜주기

4. 따뜻한 생강차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기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코로나19 는 새로운 유형의 호흡기 감염질환이에요.

코로나19 증상은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이 나타나며 이 외에도 가래, 인후통, 두통, 설사, 객혈, 오심 등 증상이 동반하니 개인위생 철저히 하고 방역지침을 잘 지키신다면 코로나로부터 안전할 수 있어요.

 

 

코로나19는 증상 있는 환자가 있다 하면 무증상 환자도 있어 정말 잔인한 바이러스가 맞는 것 같아요.

 

 


 

 

 

Posted by 맛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