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아침식사! 꼭 챙기세요! - 커피와 삶은 달걀의 조합

 

바쁜 아침!
출근 준비와 등교 준비로 분주하다 보니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이 많은 데요.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아침식사는 필수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전날 저녁식사 후 점심 식사를 할 때까지 빈속으로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몸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고, 특히 대뇌 활동에 큰 지장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아침을 거르면 점심과 저녁을 많이 먹게 되고 아침에 받아들이지 못한 영양소 보충을 위해 위의 흡수율도 더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아침은 꼭 거르지 말고 챙겨야겠죠?


바쁜 아침에는 간단하고 설거지도 간편한 건강한 아침식사를 한다면 좋겠죠?

삶은 달걀 1-2개, 채소와 과일을 곁들인 샐러드와 블랙커피, 오전에 두뇌활동을 많이 하신다면 탄수화물이 많은 통곡물 식빵도 곁들이면 더욱 좋은데요. 특별한 조리가 필요 없어 전날 밤에 미리 준비할 수 있고 먹는 시간도 절약되어 바쁜 아침에 건강한 아침식사로 제격입니다.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서 점심 과식을 막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건강한 아침 식사! 꼭 챙겨야겠죠?

 

◆ 건강한 아침식사! - 커피와 삶은 달걀의 건강 효과



위궤양, 위염 등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아침 일찍 공복에 뜨거운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가급적이면 먼저 채소나 삶은 달걀로 위를 채운 후 커피를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뜨거운 커피는 식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 아침에는 가장 먼저

물 한 컵 → 채소 → 삶은 달걀 → 블랙커피 ”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물 한 컵으로 몸에 수분을 공급하면 체내에 쌓여있던 독소도 배출할 수 있어 좋습니다. 물을 마신 후 과일보다는 양배추 등 채소 샐러드를 먼저 먹고 아침 식사를 끝낸 후 커피 한 잔은 장운동에 도움을 줘서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삶은 달걀 ”


요즘에는 중년, 노년기 근력을 위해 단백질 음식을 찾는 사람이 많은데요.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달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동물성과 콩, 두부, 버섯 등 식물성 단백질 식품이 있습니다.


삶은 계란은 기름을 넣지 않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데요.
과거에 계란의 콜레스테롤 문제가 논쟁이 되고 했는데요.

미국의 식생활 지침 자문위원회가 하루 1-2개 정도는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밝혔고, 국내에서도 김미경 한양대의료원 예방의학교실 교수팀이 달걀에는 100g당 470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만, 음식으로 먹는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에 거의 영양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하루 1-2개 정도의 달걀 섭취는 단백질뿐 아니라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고, 비만과 음주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지방간 예방을 위해 좋습니다.
평소 육류와 지방 섭취가 잘 조절된다면 하루에 1개 정도의 계란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커피의 하루 적정량은?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한 우리나라 국민의 카페인 하루 섭취기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소아/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g 이하

이 기준대로 하면 캔커피 4.8캔, 커피믹스 8.3봉, 캡슐커피 5.4잔, 커피전문점 커피 3.3잔이 하루 권장량에 해당합니다.


프림과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블랙커피를 건강한 성인이 하루 3잔 정도 커피를 마시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바쁘고 분주한 아침,
커피 한 잔과 삶은 달걀과 채소와 과일은 하루를 시작하는 건강한 아침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아침식사로 건강도 챙기시고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친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