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탐구2020. 8. 7. 10:04

 

탈수 방지를 위한 물 마시는 방법

 

 

우리 몸은 60%-70% 물로 이루어져 있어요. 하루 적당한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인간에게 발생하는 질병 80%를 예방해주니 이제부터 물도 약 먹듯이 잊지 말고 섭취해야겠어요.

그러고 보니 우리 몸 자체가 물인데요 우리 몸 세포구조를 완성시켜주는 연결고리가 되어준대요. 하여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물이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어지니 물이 참으로 중요함을 알 수 있어요.

 

 

물은 피로 해소에 좋으며 피부를 매끈하게 해 주고 눈을 밝게 빛나게 해서 녹내장 예방도 해주며 특히 여성은 월경 전 통증을 완화시켜주니 세상에 이런 명약이 어디 있을까요?

이런 귀한 물이 우리 몸에 모자라게 되면 탈수가 생기는데요 이는 땀을 많이 흘리거나 배뇨량이 과하게 많을 때 나타나요.

하여 갈증이 심하게 나고 심할 경우 전신 장애와 경련이 나타나니 물 섭취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면 안 돼요.

 

 

탈수가 지속되면 만성탈수가 생겨요. 만성탈수가 생기면 신진대사가 잘 안되고 잠을 자고 일어나도 몸이 피곤해요.

신진대사가 안되니 변비가 심해지고, 피부가 푸석거리고 매끈하지 못하며 몸이 붓고, 두통과 불안감 증상이 나타나게 되니 만성탈수 절대 방치하면 안 돼요.

 

 

30도 이상을 웃도는 한여름에 탈수에 조심해야 해요. 이는 물 잘 마시기만 해도 탈수 방지할 수 있어요. 그럼 건강하게 물 마시는 방법 알아봅니다.

 

 

 

1. 커피, 녹차, 결명자차, 옥수수수염차, 헛개차 X 물대용으로 적절하지 않아요.

길거리에 나가서 보면 손에 커피 한잔 들고 다니는 사람은 흔히 보지만 물을 들고 다니는 사람은 보기 힘들어요. 한여름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하는 우리 몸은 물을 필요로 합니다.

물 대신 마실수 있는 차를 소개해드려요. 보리차, 현미차와 같은 곡물로 우려낸 차가 좋아요. 이는 커피, 녹차와 같은 차는 카페인으로 인해 이뇨작을 돕는 꼴이 되어 한여름 물 보충으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2. 한여름에 마시는 시원한 물은 먹되

천~천~히~

한여름에 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고 더위로 인해 시원한 물을 많이들 찾는데요 가급적이면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아요.

더위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체온, 심박 증가로 갑자기 찬물을 마시면 혈관이 수축되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을 갑자기 줄어들게 하니 심장에 무리가 니 찬물은 먹되 천천히 한 컵씩 시간 간격을 두고 드시는 것이 좋아요.

 

 

 

3. 잠들기 30분 전에 물 한잔 마시기

우리가 잠을 자고 있지만 내 몸에 수분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한여름에는 밤새 땀으로 수분이 많이 배출되어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죠.

수분이 빠지면 혈관 막는 혈전이 생길 수 있어요. 이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으로 이어져 우리의 건강을 위협해요.

러니 잠들기 30분 전에 물 한잔 마셔주면 좋아요. 잠들기 전 물 마시기 꺼려진다면 아침 일어나자마자 충분한 물을 섭취해주시면 돼요.

 

 

 

4. 아침 기상후 물 한잔 마시기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잔 마셔주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방지하고 밤새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니 일석 2조네요. 아침 기상후 마시는 물 한잔은 보약과도 같으니 꼭 실천해주시길 바라요.

 

 

 

5. 하루에 물 8잔 이상 마시기

아침 일어나 커피 한잔, 아침 식사하고 커피 한잔, 오전 직장에서 커피 한잔, 점심 먹고 커피 한잔, 나른한 오후를 깨우는 커피 한잔, 저녁 식사 후 커피 한잔~

이후 사람 만나면 자연스럽게 건네는 '커피 한잔 하실래요?'가 하루 10잔 이상은 먹게 되니 우리 몸은 물 마실 시간이 없어졌어요.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있어 수분을 오히려 배출시켜준다고 하니 커피 대신 물 한잔으로 대체하는 건 어떤지요? 그럼 하루에 물 8잔 마시는 건 쉬운 일이 되는 거죠. 덤으로 건강도 챙기고요.

 

 

어때요? 탈수 방지를 위한 물 마시는 방법, 알고 보면 아주 쉬워요. 어려운 건 어떻게든 해내려고 하지만 이렇게 쉬운 건 무시해버리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건강을 잃고 나서 하는 것보다 건강할 때 우리 몸을 챙겨주는 건 어떤지요?

 

 

코로나 19로 면역력을 중요시 여기는 이때, 물 한잔 제대로 마시는 것만으로도 우리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 꼭 실천해보시길 바라요.

 

 

Posted by 맛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