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2020. 8. 29. 13:42

과산화수소수의 효능과 다양한 활용법

[생활건강]

올해는 유달리 긴 장마와 코로나19로 감염 사태로 인하여 몸과 마음도 많이 지치고 우울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장마는 끝났지만, 코로나19 감염 사태는 심상치 않은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방역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등 스스로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우리의 몸에 상처가 나면 흔히 사용하는 소독제 과산화수소수의 효능과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과산화수소는 물(H₂O)에 산소(O)를 하나 더하게 되면 H₂O₂(과산화수소)가 됩니다. 과산화수소수는 강력한 산화제로서 그 용도 또한 소독제로만 아니라 살균, 표백제, 입욕제, 집 청소 등 다양합니다. 




과산화수소수와 포비돈요오드액의 소독 효능


1. 응급 소독제로서의 과산화수소수?

찰과상을 입거나 베였을 때 상처 부위에 과산화수소를 바르면 기포가 생기는데 이는 세균이 사멸되는 것이 아니라 합니다. 상처를 아물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섬유아세포와의 반응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즉, 상처 부위 소독은 흐르는 물에 씻어내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리고 항생연고를 바르는 것입니다. 



2. 포비돈요오드액의 소독 효능

포비돈요오드액은 살균효과와 피부와 점막을 자극하지 않기에 소독약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처 부위가 넓은 경우는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과산화수소수보다는 포비돈요오드액을 찰과상이나 베었을 때 사용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과산화수소수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과산화수소수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충북 영동 송호관광지 강선대


3% 과산화수소수의 효능과 다양한 활용법


1. 주방에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주방입니다. 세균과 박테리아의 온상지인 주방을 주부들은 항시 청결하게 유지하지만 청결하게 하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수시로 과산화수소수로 도마, 물 내려가는 곳, 수세미, 걸레 등을 수시로 소독해 주는 게 최선입니다.



2. 집 안 청소

산소가 과하게 함유된 3% 과산화수소수의 용액은 집안 곳곳을 청소해 주면 좋습니다. 특히 화장실 청소에는 스프레일로 타일 바닥, 변기 등에 뿌려주고 15분이 지난 후 물로 깨끗이 씻어주면 됩니다.



3. 표백효능

누렇게 변색 된 옷, 음식물이 튄 옷, 흰색 컴퓨터의 변색 된 부위 등 다양하게 활용하면 새것처럼 복원할 수 있습니다. 



4. 무좀 치료의 효능

발이나 발톱의 무좀 치료에 효능이 있습니다. 3% 과산화수소수 1에 물 1을 혼합하여 10분 정도 발을 담가두면 됩니다. 이를 2~3회 하시면 됩니다.



5. 신선하게 야채 보관하기

껍질의 두께에 따라 20~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신선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과산화수소수 ¼컵을 찬물에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6. 칫솔 소독 및 유리 세정제로 사용하기

찬물에 과산화수소수 소량을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희석한 용액에 칫솔을 담가두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울을 닦으면 손때 묻은 곳이나 얼룩진 곳이 깨끗하게 변합니다.



◈ 과산화수소수 용액의 활용법은 생활의 지혜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리라 봅니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찾아서 청결한 우리 집을 가꾸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3% 과산화수소수 사용시 주의 사항



⇛ 3% 과산화수소수는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해결사가 아닙니다. 용도에 맞게 사용할 때 그 효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 과산화수소수는 불투명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 과산화수소수의 효능을 찾다 보면 가글에 사용한 법이 나옵니다. 잘못하여 삼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잘못하여 먹게 되었을 때 복통이나 위장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됩니다. 눈에 들어가면 각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과산화수소수는 탈색의 효과가 강합니다. 용도에 맞게 잘 사용하도록 하세요.

⇛ 주의할 점은 이보다 더 많으리라 봅니다. 화학약품은 어떠한 다른 물질이 첨가되거나 하면 곧바로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과산화수소수는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꼭 농도를 잘 확인하여 인체에 손상이 없도록 주의 바랍니다.




   금강자연휴양림 팔각정

Posted by 파랑새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