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계절은 참 신기합니다. 처서가 지나니 벌써 아침저녁으로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한낮은 뜨겁고 아침저녁으로는 시원하니 곡식이 잘 익어갈 거예요. 태풍이 올라오고 있다고 하지만 지난번 태풍처럼 조용히 착하게 지나갔으면 좋겠네요.

 

 

얼마 전 크고 맛있어 보이는 탐스러운 포드를 한 박스 샀는데 보기보다 맛이 시더라고요. 나도 손이 안 가지만 가족들도 잘 먹지 않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잼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포도잼 만들기는 어렵지는 않은데 시간이 좀 걸려 습하고 더울 땐 귀찮아서 안 했을 텐데 날씨가 조금 시원해지니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재료

포도 2송이, 설탕 400g, 물 반 컵, 베이킹소다

포도잼 만들기 재료도 정말 간단합니다.

 

 

▶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따라하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step1. 포도 씻기

포도를 볼에 담고 베이킹소다를 넣고 1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줍니다. 포도잼을 만들어 보니 베이킹소다에 담가 깨끗이 씻으면 포도를 만들 때 거품이 덜 생기는 거 같았습니다.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step 2. 포도 끓여 껍질 벗기기

포도잼을 만들기 위해 깨끗이 씻은 포도는 냄비에 넣고 중불로 눌지 않게 저여 주며 끓여줍니다. 포도잼은 물을 넣지 않아도 금방 물이 생기긴 하는데 전 조금 더 졸이면 되니 반 컵 정도 물을 부어주었습니다. 포도가 끓기 시작하면 눌어붙지 않도록 잘 저어 줍니다.

 

 

포도가 어느 정도 익으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저어주면서 끓이면 포도의 육질이 부드러워지며 숟가락이나 거품기로 눌러주면 뭉그러집니다. 포도가 잘 뭉그러질 때까지 충분히 끓여줍니다.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step 3. 포도 걸러내기

포도가 잘 뭉그러질 때까지 끓었으면 이젠 포도를 걸러줍니다. 체에 넣고 거품기로 휘~휘~ 돌려주면 금방 걸러집니다.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step 4. 포도 졸이기

걸러진 포도를 다시 냄비에 넣고 준비해 둔 설탕을 넣고 중불에서 눌지않게 저어주며 졸여 줍니다. 저는 물을 넣어서 졸이는 데 시간이 조금 걸렸어요.

 

 

포도가 어느정도 졸여지면 물에 한 방울 떨어뜨려 보면 잼이 어느정도 됐는지 알아 볼 수가 있습니다. 포도잼이 물에서 퍼지면 아직 덜 된 거고, 한 방울로 톡~ 떨어지면 포도잼이 적당히 졸아든 겁니다.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step 5. 포도잼 병에 담기

포도잼이 완성이 되면 유리병에 담아 줍니다. 전 전에 잼을 사서 다 먹고 난 병을 소독해서 담았어요. 병의 모양이 다르긴 하지만 맛은 같답니다. 병이 하나는 커서 그런지 2병이 나오네요. 잼을 만들어 두니 한동안 든든하겠어요^^

 

 

신포도 활용법, 포도잼 만들기 step 6. 포도잼 맛있게 먹기

포도잼을 만들었으니 시식을 해 봐야겠지요? 가끔 아침에 토스트를 먹는데 여러 가지 채소를 넣은 계란 토스트를 만들어 먹어요. 그때  한쪽 빵에 잼도 발라주면 맛이 배가 된답니다. 어때요. 포도잼 만들기 어렵지 않지요? 포도 맛없다고, 시다고 버리지 마시고 맛있는 포도잼 만들어 드세요.

 

좀비덤 - 손을 씻자 빡빡

 

처서가 지나니 금세 가을 날씨 같네요. 이제 곧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겠지요. 요맘때 감기 잘 걸리는 거 아시지요? 코로나로 건강에 더 예민해지는 요즘입니다. 개개인이 각자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로 나의 건강과 함께 가족과 이웃의 건강도 챙기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정은경 본부장 마스크 착용 시연

 

 

Posted by 하늘나리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