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의 효능, 부추를 먹으면 게으름뱅이가 된다?

 

 

 

올 가을은 긴 장마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어느 때보다 지쳐있습니다. 이렇게 지쳐있을 때에는 기운을 북돋아 주는 부추를 추천합니다. 부추는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서도 그 효능이 두루 기록되어 있을 만큼 부우의 효능은 탁월합니다.



 

 

기록으로 본 부추의 효능

 

본초강목에는 부추의 생즙이 천식, 어독 해소, 소갈과 도한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동의보감과 본초비요에는 부추를 '간의 채소'라 하였고, 심장, 위, 신장, 폐를 보하고 담을 제거하여 모든 혈증을 다스리니 김치를 담가 늘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에는 탁월한 채소입니다. 또한 진헌부방에는 소갈증으로 인한 목마름에 좋에 좋아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부추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 부추의 효능, 민간요법에는 뭐가 있을까? 

 

민간요법에서도 부추는 두루 사용됩니다. 부추 삶은 물로 씻으면 살균 효과가 있어 치질, 치루 등 항문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 즙은 음식을 잘 못 먹어 설사나 구토를 할 때 식중독에도 쓰입니다. 또한 코피가 자주 날 때와 천식에도 좋습니다.

 

 

 

 

▶ 부추의 효능, 부추를 먹으면 게으름뱅이가 된다?

 

부추를 먹으면 게으름뱅이가 된다니 무슨 말일까요? 부추에는 비타민 A, B, C와 카로틴, 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강장제로 꼽힙니다. 부추는 기양초, 또는 장양초라고 불리는데 바로 양기를 일으켜 세우는 풀이라는 뜻입니다. 부추는 특히 성 기능 장애 중 '신양허증' 즉 정력이 떨어지고 정액 양이 줄어든 사람에게 좋아, 예로부터 부추는 남자들의 생식능력과 성 기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부추는 불가에서 금하는 오신채에 들어갑니다. 부추는 날로 먹으면 성이 나고 익혀 먹으면 음심이 난다 하여 수도승들의 잡념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자 부추를 금하는 것입니다. 남자들이 부추를 많이 먹으면 일은 안 하고 아내 옆에만 붙어 있으려고 해 부추를 게으름뱅이 풀이라고도 한답니다. 만큼 부추가 남성들의 정력 증강에 효과가 좋습니다. 


 

 

 

▶ 부추의 효능, 피부미용과 생리통

 

부추는 남자들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좋다. 부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A, B1, B2, C 등이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하여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해 준다. 부추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줘 노화 방지에도 탁월하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냉한 체질을 개선해 주고, 생리통과 생리 불순 등 여성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부추 생즙에 굵은소금과 꿀을 타서 마시면 허리가 많이 아픈 생리통에 특히 좋다. 부추즙을 청주에 타서 마시는 '부추청주'는 남자들의 정력부족으로 오는 요통에 효과적이다.

 


 


▶ 부추의 효능, 피로회복과 혈관질환 예방

 

부추에 들어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은 우리 몸의 피로물질 젖산을 빨리 배출시만성피로에도 효과가 좋다. 부추는 간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간에 좋은 채소이다.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E, 철분과 칼슘 등의 성분이 간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해독하여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에 지친 직장인들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채소이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로 혈류 개선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부추를 자주 먹으면 부추에 들어있는 아릴 성분이 말초신경을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우리 몸 안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


 


 

부추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부추에 들어있는 철분 성분이 피에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 빈혈 증상을 개선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부추의 효능, 숙변제거와 변비 예방 및 항암 작용

 

부추에는 다른 채소들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부추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을 무겁게 하는 숙변을 제거해 주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부추에 들어있는 알리설파이드라는 성분은 독성을 제거하고 각종 해독 효소를 활성화시켜 대장암, 위암, 폐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 속에 들어있는 클로로필과 식이섬유는 대장암의 발생 위험율을 낮추고 물에 잘 녹지 않는 노폐물과 발암물질을 흡수해 배출시켜 항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부추의 효능, 부종에 효과적

 

현대인들의 입을 즐겁게 하는 단짠단짠의 조합은 우리 몸에 부종을 가져옵니다. 이 때 부추를 함께 먹어주면 부추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흡착해 배출하기 때문에 몸이 붓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 부추의 효능, 부추의 부작용

 

 

부추에는 우리 몸에 유용한 작용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기 때문에 열이 많거나 위가 약한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추를 즙으로 마시지 않고 반찬으로 만들어 자신의 체질에 맞게 적당히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부추는 일 년 내내 마트나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면서 가격이 비싸지 않아 자주 먹을 수 있는 채소입니다. 예로부터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몸에 좋은 식재료를 때에 맞게 적당히 섭취하여 코로나와 감기 걱정 없이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하늘나리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