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 머스캣보다 달고 맛난 대추의 효능과 대추차 만드는 법

 

 

이제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꽤 쌀쌀해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참 많은 것들이 변한 2020년도 겨울을 맞이하려 하네요.
쌀쌀한 날씨에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요.


 


올해는 특히나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을 더 많이 챙기게 되는 한 해인 것 같은데요.

가을 하면 대추가 주렁주렁 열린 대추나무가 연상되곤 하는데요. 얼마 전 직접 농사지은 대추 한주먹을 얻어 와서 먹으니 샤인 머스캣 저리 가라 할 정도로 달고 맛있더라고요.


 


대추는 다산이나 풍요를 상징해서 혼인식 날 새 며느리의 첫 절을 받을 때 시어머니가 밤과 대추를 던져 치마폭으로 한가득 담는 풍습이 있고,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효능도 매우 좋습니다.

 


달달한 맛의 대추는 보양식에도 많이 쓰이는데요. 대추에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이 차가운 분들이 차나 즙으로 꾸준히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작은 대추 한 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의 효능”

 

대추의 효능 1. 불면증 해소

 


 

대추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세로토닌 성분을 촉진시켜 진정작용을 해주어 수면을 유도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어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요즘같이 쌀쌀한 날씨에 따뜻한 대추차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추의 효능 2.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약해져 있으면 요즘 같은 환절기에 어김없이 감기에 걸리게 되고 다른 질병에도 노출되기가 쉽죠.
따뜻한 성질이 있는 대추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귤이나 오렌지보다 무려 7배 이상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서 대추를 꾸준히 먹게 되면 몸속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 주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추의 효능 3. 수족 냉증 완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수족냉증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따뜻한 성질의 대추는 혈관에 붙어있는 지방, 콜레스테롤을 녹여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추운 겨울 손발이 차가워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분들 중 아랫배가 차가워 자궁에 냉증을 겪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추의 효능 4. 비염 증상을 낮춰줍니다.
 

 


환절기 비염 환자분들 정말 많죠.
비염으로 인해 기침, 콧물, 재채기가 잦으면 학생들에게는 집중력에도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삶의 질에 영향이 갈 정도로 힘든데요.
사포닌이 풍부한 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콧속의 점막에 위치한 모세혈관 염증을 제거해 주어 모세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대추의 효능 5. 노화 방지
 


 

중국 속담에 ‘하루에 대추를 3알 먹으면 늙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몸 안에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면 노화가 빨리 오고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대추에 있는 항산화 성분이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우리 몸의 노화를 늦춰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의 효능 6. 변비

 


 

바쁜 현대인들은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를 앓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추가 암모니아 발생량을 조절해 주고 우리 몸의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 주어 배변 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추는 독성이 없어 비교적 안전한 약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의 대추를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복용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발열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추차 만드는 법”


 


대추차는 대추를 그냥 달여서 마셔도 되지만 즙을 내어 물에 타서 마시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대추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말린 대추를 식초물로 깨끗이 씻어 준비한 후 물을 붓고 대추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푹 끓여준 다음 베보자기를 이용해 즙을 내려줍니다.
이 즙을 은근한 불에 조금 끈적해질 때까지 달인 후, 물에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쌀쌀해진 날씨에 대추차 드시고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친구하자